쿠팡 ‘왜색빼기’ 끝?…日 무인양품 판매로 '논란'

 

국내 대표 소셜커머스인 쿠팡에서 일본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무인양품(無印良品)’이 로켓제휴 형태로 입점해 판매 중인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지난해 국내에서 일본 불매운동이 벌어진 후 ‘왜색빼기’에 몰두했던 쿠팡이 무인양품과 정식 계약을 맺고 판매하는 것을 두고 ‘태도가 변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무인양품 로고

6일 현재 쿠팡에 올라온 무인양품의 로켓제휴 상품은 108개에 달한다. 종류는 남녀 의류, 신발, 속옷, 양말, 가방, 선풍기 등 전자제품, 생활용품까지 다양하다. 이 제품들은 해외수입업자가 판매하는 제품이 아니다. 상품의 상세 설명에는 제조사가 '양품계획', 수입자는 '무인양품㈜'라고 표시돼 있다. 무인양품의 한국 합작법인인 무지코리아의 공식 상품이라는 뜻이다.

/쿠팡 무인양품 판매페이지 갈무리

무인양품은 쿠팡이 새로 선보인 ‘로켓제휴’ 프로그램에 입점해 판매하고 있다. 로켓제휴의 가장 큰 특징은 쿠팡이 입점 업체의 제품을 재고, 배송, 고객 응대까지 관리한다는 것이다. 판매자가 쿠팡의 로켓 물류센터에 상품을 입고시키고 ‘쿠팡이 매입하는 형식’으로 운영되며, 이후에는 판매 상품의 배송, CS 등을 쿠팡이 모두 처리한다.

로켓제휴 관련 내용 /쿠팡 홈페이지 갈무리

무인양품의 쿠팡 입점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매출이 하락하는 가운데 온라인으로 판로를 넓히려는 시도로 보인다. 무인양품의 모회사인 양품계획은 올해 3-5월에 28억엔(약 314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회사의 영업적자는 1998년 상장 이래 처음이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 방문도 감소하는 상황에서 온라인으로 눈을 돌리는 것은 필연적이다.

쿠팡이 일본 대표 브랜드인 무인양품을 단순 판매도 아닌 로켓제휴 형태로 계약을 맺고 판매하는 것은 지난해 보였던 태도와는 상반되는 것이다. 지난해 8월 쿠팡은 혐한 발언으로 문제가 된 일본 DHC 제품 판매 중단을 결정했다. 이는 일본의 반도체 부품 수출규제 이후 악화된 국민 감정을 고려한 조치였다.

아울러 쿠팡은 ‘일본 기업’ 의혹에 대해 적극 해명하면서 ‘왜색 빼기’에 나선 바 있다. 지난해 온라인을 통해 ‘쿠팡의 지분을 쿠팡 LLC 가 100% 소유하고 있으며, 쿠팡 LLC 의 지분 40%를 보유한 최대 주주가 일본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회장’이라는 것이 알려진 후였다.

‘쿠팡은 일본 기업’이라는 의혹이 터지자 쿠팡은 이례적으로 입장문을 발표하며 적극 해명에 나섰다. ‘쿠팡에 대한 거짓 소문에 대해 알려드립니다’라는 입장문을 통해 쿠팡은 “우리나라에서 설립돼 성장했고 사업의 99% 이상을 한국 내에서 운영한다”며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해 이미 2만5000명의 일자리를 만들었으며 연간 1조원 인건비를 지급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1년이 지난 지금 무인양품을 로켓제휴 형태로 판매하자 태도가 변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현재 일본 정부가 한국 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일본 기업 자산에 대한 압류 명령’을 두고 2차 경제 보복 등을 시사하며 긴장감을 높이고 있는 상황도 부정적이다. 쿠팡의 무인양품 판매 사실을 접한 누리꾼들은 “국민 기업이라고 주장하더니 정작 국민 감정은 고려하지 않는다”며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해 쿠팡은 6일 <블로터>에 “현재 무인양품이 입점한 것이 맞다”며 “무인양품과 관련해 별도로 밝힐 내용은 없다”고 전했다.

한편 무인양품은 해외시장에서 일본어 발음을 줄여 '무지( MUJI )'라고 부른다. 국내 매장에서도 무인양품 대신 무지 브랜드로 영업 중이다. 2004년 설립된 한국법인 무지코리아는 롯데상사와 일본 본사 양품계획이 각각 지분 40%와 60%를 갖고 있는 합작법인이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5&oid=293&aid=0000030241


에휴 ,,,

Author

Lv.99 유북지기  최고관리자
1,267,164 (100%)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Close
ㅅㅅㅅㅈ
사회주의 국가인가
ㅋㅋ
아니 진짜 저런 그지같은걸 사입는 애들이 많은가?